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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aximandros(기610-540)/아낙시만드로스

아낙시만드로스의 존재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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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약 문

 

이 글은 아낙시만드로스의 무한정자를 중심으로 그의 존재문제를 다룬 것이다디오게네스(Diogenes Laertius) 탈레스를 7현인 중에 한 사람으로 보았다고대 그리스에서 현인의 의미는 당시 신화적인 입장에 대해서 과학적인 사고방식을 갖고 대처한 사람이었다이런 관점에서 Simplikios는 탈레스의 ’ 대신에 아낙시만드로스의 Apeiron을 최초의 Arke라고 주장하였다.

 

아낙시만드로스는 탈레스와는 다르게 모든 사물에 존재하는 동일물질의 가능성에 대해서 부정하였다이는 곧 신적인 창조의 연속성을 단절하는 것이므로당시의 근본적인 신화사상을 바꾼 것과 같은 것이다이렇게 신화사상에서 탈피한 그가 가장 먼저 한 것은 우주의 체계를 새롭게 연구한 것이다새로운 우주의 형성을 위해서 그가 가정한 질료가 곧 Apeiron이다아낙시만드로스는 이 Apeiron으로 우주론을 설명하려고 하였다그의 우주 문제는 곧 존재의 문재이기 때문에그의 Arke 문제는 존재문재였다.

 

아낙시만드로스의 Apeiron은 세계형성의 4대요소와 무관한 것이기 때문에우리는 Apeiron을 중간자 내지 중성자로 보고 있다탈레스는 물이라는 물질을 Arke로 보았지만아낙시만드로스는 물질이 아닌 것으로 Arke로 보고 있다그럼 왜 그는 중간자로 Arke로 보았는가물질의 생성과 소멸은 끊임없이 이어지는 것이기 때문에모든 존재물을 끝없이 생성해 낼 수 있는 것은 어떤 물질이 아니라 중간자가 되어야 한다고 본 것 같다.

 

아낙시만드로스의 우주론은 지구의 비고정성과 가정적 실체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이 두 가지 이론은 그가 신비주의 철학자와 우주론적 철학자로 불리게 된 가장 큰 이유이다지구를 돌고 있는 원과 같은 띠이것은 원심력으로 비고정적인 지구를 고정된 상태로 묶을 수 있는 힘이며동시에 가정적 실체 구실을 하였다.

 

지구는 우주의 중심에 놓여 있으면서 어떤 지지대도 필요로 하지 않는다. Apeiron은 물질의 중간자로 우주의 중심에 놓여 있는 지구형성의 중요 Arke이다이런 관점에서 지구는 아낙시만드로스에 의해서 최초로 과학적인 사고방식에 따라 귀납적으로 관찰되었다이렇게 그는 자신의 Apeiron으로 Arke를 주장하였기 때문에지지대가 없는 지구가 그 만큼 견고했고그의 우주론 곧 존재론은 가정적 실체이지만 오늘날까지 굳건히 지켜지고 있는 것이다.

 

1. 들어가는 말

 

철학사에서 탈레스는 최초의 고대 그리스 철학자라고 서술되고 있으며일반적으로 우리는 그렇게 알고 있다물론 이러한 입장은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서 그가 자연철학자의 원조로 불리어 졌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다이렇게 탈레스가 최초의 자연철학자로 불리어진 이유는 남들보다 먼저 사물의 본래적인 원리와 본성에 대해서 신화적이지 않는 입장에서 설명하였기 때문일 것이다.

탈레스의 주장 중 우리에게 알려진 것은그가 만물의 근원 혹은 원질(아르케, ἀρκη)이 이라고 주장하였다는 것이다그러나 탈레스의 물에 대한 만물근원사상도 부정적으로 보고그의 주장이 아닐 가능성이 있다고 하는 사상가도 있다.

 

탈레스의 물에 대한 만물근원사상을 부정하는 입장에서 빼 놓을 수 없는 것은 탈레스가 고대그리스 7현인 중에 한 사람이라는 것이다플라톤도 탈레스가 7현인 중에 한 사람임을 입증하였다고 디오게네스는 주장하고 있다이런 관점에서 우리는 철학자와 실제의 과학자를 겸한 경우를 밀레토스의 탈레스에서 분명히 본다.”는 코플스톤의 주장에 동의한다아마도 당시 팽배해 있던 신화적인 입장에 대해 과학적인 사고방식을 갖고 대처했던 사람을 오늘날 우리의 입장에서 과학자로 보겠지만당시로서는 그들을 현자로 보았을 것이다이런 탈레스의 사상을 아리스토텔레스는 조금 과장하여 우리는 탈레스에게서 신화로부터 과학과 철학으로의 전이를 똑똑히 보며아울러 그는 그리스 철학의 창시자로서 그의 전통적 성격을 유지하고 있다고 표현하였는지도 모르겠다.

 

만약 탈레스의 에 대한 만물근원사상이 자연철학적인 입장에서 수용될 수 없다면우리는 자연철학의 근원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이 문제는 결국 탈레스와 같은 시대에 살았고탈레스와 함께 자연철학을 논의한 것으로 추정되는 아낙시만드로스에서 해결되어야 할 것이다이런 관점에서 우리는 아낙시만드로스가 탈레스와는 다르게 자연철학에 대해서 하나의 체계를 형성한 것에 대해서 부정할 수 없기 때문에최초의 포괄적인 자연철학자로 볼 수 있다.

 

탈레스에서도 마찬가지였지만 아낙시만드로스도 우주가 단순한 어떤 물질에서 어떻게 발전하였는가하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야 할 것으로 생각하였다탈레스가 신화적인 면을 탈피하고 원질을 논한 이유는모든 물질에 공통으로 포함되어 있는 어떤 물질을 인정하고 로 모든 물질의 설명이 가능하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인 것이다그러나 이런 탈레스의 입장은 신화의 발전단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즉 신화에서 필수요소로 등장하는 물공기흙은 천지창조를 위해서 절대적인 4대 요소였다탈레스가 주장한 물은 이러한 신화적 사고 안에서 4대 요소가 함께 갖고 있는 물질의 동질성을 찾은 것에 불과하였던 것은 아닌가 생각된다.

 

아낙시만드로스는 탈레스와는 다르게 모든 사물에 존재하는 동일물질의 가능성에 대해서 큰 의미를 두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그가 모든 물질에 존재하는 동일물질을 부정함으로 신적인 창조의 연속적인 진행을 단절함으로 근본적으로 신화사상을 바꾼 것이 되고 말았다신화사상에서 탈피한 그가 가장 먼저 한 것은 우주의 새로운 조직이었다.

 

아낙시만드로스는 세계를 형성하고 있는 하나의 질료를 가정하였는데그것은 잘 알려진 것처럼 무한정자(ἄπειρον)이다이것은 우주 형성의 4대 요소 중 하나도 아니며어떤 것을 의미하지도 않는 중성자’ 내지 중간자적인 어떤 것이며이는 곧 모든 물질에 존재하는 공동물질의 원질이다이렇게 탈레스와는 다른 의미에서 아낙시만드로스는 원질을 찾으려했던 것이다그 결과 그는 당시의 모든 신적인 요소와도 결별할 수 있었고새로운 원질의 문제를 추구하였던 것이다.

 

아낙시만드로스는 원질문제를 특히 우주의 문제로 해결하려고 하였다이 우주의 문제는 곧 오늘날의 우주론 그리고 존재론과도 깊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이런 관점에서 본고에서는 아낙시만드로스의 원질문제를 그의 존재문제로 보고 접근하려고 한다특히 이 문제를 아주 짧게 남아 있는 그의 단편집을 중심으로 살펴보고분석하고자 한다뿐만 아니라 아리스토텔레스나 그 외 다른 고대사상가들의 아낙시만드로스에 대한 관점도 함께 연구하여 외적으로나마 그의 존재론에 대해서 완성하고자 한다

 

2. 아낙시만드로스의 단편집 분석

 

존재하는 사물의 처음과 근원은 무한정자(ἄπειρον)이다그러나 그곳에서부터 존재하는 사물들이 생성되고또한 그 속으로 생성물들이 사라져 버리는 것은 필연적이다왜냐하면 존재하는 사물들은 그들이 저지른 불의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정당한 벌과 보상으로 정리되기 때문이다.”

 

위에 인용한 단편집의 내용은 아낙시만드로스의 분실된 자연론” 중 남아 전해지고 있는 단편 5절 중 첫 번째 절이다이 절을 우리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고첫 부분을 다시 두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다즉 다음과 같이 나누어 정리할 수 있다 :

 

문장 A :

문장 A1: 존재하는 사물의 처음과 근원은 무한정자이다.

문장 A2: 무한정자에서부터 존재하는 사물들이 생성되고 또한 그 속으로 생성물 들이 사라져 버리는 것은 필연적이다.

문장 B: 존재하는 사물들은 그들이 저지른 불의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정당한 벌과 보상으로 정리한다.

 

문장 A1’은 무한정자에 대한 정의이며, ‘문장 A2’는 원질로서의 무한정자에 관한 설명으로 보인다본고에서는 문장 A1’을 아낙시만드로스의 무한정자에 대한 규정으로 보고당시의 4대 원소였던 물공기와의 관계성 속에서 살펴보고자 하며, ‘문장 A2’는 탈레스의 원질과는 다른 아낙시만드로스의 원질에 관한 내용으로 보고원질과 무한정자와의 관계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문장 B’는 문장 A’와는 다르게 아낙시만드로스의 우주론에 관한 내용으로 보고 설명하여야 할 것 같다물론 원질과 존재에 관한 문제로도 볼 수 있겠지만실질적으로 당시의 4대 원소를 아낙시만드로스는 우주의 문제와 관련시켜 논하고 있기 때문에우주론으로 보는 것이 더 타당하다이런 관점에서 문장 B’는 우주론의 문제와 관련시켜 살펴보고자 한다.

 

단편집 1절 내용은 오늘날 우리의 입장에서 봐도결코 무미건조한 문제는 아니지만학문적인 표현을 담고 있다고는 설명할 수 없을 것 같다그러나 신화적인 면이 당시의 사상이나 사고 속에 어느 정도 남아 있었다고 전제할 때탈레스와는 다르게 단편집 1절은 자연철학적인 사색인 것만은 틀림없다신화적인 고찰이나 영혼을 흔드는 듯한 비밀스러운 이야기나신비한 어떤 것을 찾아 볼 수 없기 때문이다즉 아낙시만드로스는 그 동안 신비에 쌓여 있던 모든 신화적인 베일을 벗기고 진리를 찾기 위한 작업을 시작한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 단편집에 관한 내용을 좀 더 깊이 살펴보아야 할 것 같다다른 고대 그리스 철학자의 단편집이 그러하듯이 아낙시만드로스의 단편집도 다른 사람의 손에 의해서 정리되어 전해지고 있다. 심플리키오스(Simplikios)가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학에 단편집 1절의 내용을 주석으로 달았다고 한다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단편집이 심플리키오스에 의해서 전해지고 있음은 분명하다그러나 일부 철학자는 단편집이 심플리키오스가 아닌 테오프라스투스(Theoprastus, B.C. 372 - 288)에 의해서 전해지고 있다고도 한다.

 

아낙시만드로스의 단편집이 누구에 의해서 전해지고 있는가 하는 것이 중요성을 갖는 이유는 시대적인 차이 때문으로 보인다잘 알려진 바와 같이 테오프라스투스는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제자로 아리스토텔레스의 학원을 이어 받아 아리스토텔레스학파를 이끌었고플라톤의 아카데미아에 겨룰만한 페리파토스(Peripatos)의 학교를 확립한 인물이다반면 심플리키오스는 6세기 전반의 신플라톤학파로 알려져 있으며, 529년 아카데미아가 폐쇄된 후여러 나라로 여행하면서 그곳의 문물을 익힌 철학자로 알려져 있다그는 독창적인 사상은 갖고 있진 않았지만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을 일치시키려고 노력하였다무엇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여러 주석을 집필한 사상가로 알려져 있다테오프라스투스와 심플리키오스의 시대와 사상적 배경이 이렇게 다르기 때문에아낙시만드로스의 단편집의 해석 또한 달라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1) 아페이론과 4원소

 

문장 A1 : 존재하는 사물의 처음과 근원은 무한정자이다.

심플리키오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학” 주석에서 아낙시만드로스가 최초로 아르케(ἀρκη)”라는 개념을 사용한 사상가라고 서술하였다고 한다그리고 잘 알려진 것과 같이 아낙시만드로스는 아페이론을 아르케로 보았다심플리키오스의 이 주장에 대해서 두 가지 의문을 제시할 수 있다첫 번째 의문은 철학사에서 찾아보아야 할 것이다철학사에서 우리는 아르케를 원질이라 번역하고그것의 최초 주장자는 탈레스라고 서술되고 있다그리고 그는 을 아르케라고 주장하였다물론 탈레스의 단편집이 남아 있는 것이 없기 때문에우리는 탈레스 스스로 물을 원질이라고 하였는지아니면 철학사를 정리하면서 아낙시만드로스의 아르케라는 용어에서 소급하여 탈레스의 물을 원질이라고 하였는지 알 수 없다.

두 번째 의문은 탈레스가 주장한 을 우리는 원질로 볼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아낙시만드로스가 ” 뿐 아니라 다른 어떤 원소도 원질로 보지 않았다고 주장되고 있다즉 아낙시만드로스는 우주의 모든 것이 그 속에서 질서 지워지는 하나의 확실하고 무한정적인 자연이 곧 아르케라고 설명하고 있다물론 이 두 번째 의문은 아낙시만드로스의 입장에서 본 문제이다하지만 우리가 이 의문을 간과할 수 없는 것이 아낙시만드로스가 최초로 원질이란 개념을 사용하였고비록 후세 사상가이긴 하지만 심플리키오스가 원질에 대한 정의를 아낙시만드로스의 입장에 따라 하였기 때문이다.

아낙시만드로스가 과 다른 원소들을 원질로 보지 않았다면여기서 다른 원소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이것은 세계형성의 4대 원소로 잘 알려진 물공기(안개), 흙 중에서 물을 제외한 다른 세 원소를 의미한다아낙시만드로스가 이 4대 원소를 원질로 보지 않았다는 것은세계를 형성하는 원질이란 나누어지지 않는 하나의 질료즉 중성적인 어떤 물질을 의미하는 것일 것이다즉 4대 원소 중 어떤 것도 원질로 보지 않은 것이다.

아낙시만드로스의 무한정자는 4원소가 아니기 때문에무엇을 의미하는지 그 스스로도 알지 못했을 것이다그렇다면 아낙시만드로스는 왜 탈레스의 입장뿐 아니라 4대 원소를 원질로 인정하지 않았는가가장 큰 이유는 4대 원소는 각각 반대의 상태에 있기 때문이다그렇기 때문에 한 상태가 무한정 상태가 된다면반대 상태의 물질은 소멸을 의미하게 되는 것이다이런 관점에서 아낙시만드로스는 중립적이면서도 미분화된 무한정자를 상정하였던 것이다그러므로 무한정자는 존재하는 사물의 처음과 근원인 것이다.

무한정자가 존재하는 사물의 근원이기 때문에그곳에서 존재하는 사물들이 생성되고그곳으로 생성물들이 사라져 버리는 것은 필연적인” 것이다이런 생성과 소멸의 과정즉 원소에 대한 침탈과정을 아낙시만드로스는 불의(ἀδικία)로 보았다.

 

여름에는 따뜻한 요소가 불의를 범하고 겨울에는 찬 요소가 불의를 범한다확정적인 요소들은 불확정적인 무한정자 속으로 다시 흡수됨으로써 그것들이 저지른 불의를 보상한다이것은 법의 개념을 인생으로부터 우주 일반에까지 확장한 예이다.”

 

원질 외에 어떤 물질도 무한정 할 수 없기 때문에각각 반대의 상태에 있는 원소들은 결코 소멸할 수 없는 것이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생성과 소멸은 하나가 다른 하나에 침탈하기 때문에 생긴다이렇게 무한정자 외에 다른 물질이 무한정하기 때문에그 과정이 불의이고불의를 저지른 물질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정당한 벌(δίκησις)”을 받아 소멸하고불의를 당한 물질은 역시 시간의 흐름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정당한 보상(τίσις)”을 받아 생성하는 것이다.

무한정자의 정의로운 행위로 생성과 소멸이 계속되어, “무한정자는 나이가 없으며”, “죽지 않고멸망하지 않는다”. 실재 세계는 가멸적이지만무한정자의 벌과 보상이라는 영원한 운동에 따라 생성소멸 되기 때문에수많은 세계가 동시에 존재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것을 아낙시만드로스는 시간성으로 본 것이다비록 4원소가 무한정자의 지시에 따라 생성과 소멸을 하지만그들 사이에는 아무런 질서도 존재하지 않는다. “4원소는 어떤 특정한 방법에 따라 변하여 생성이 있게 하는 것이 아니라반대로 끝없는 운동을 통하여 분리된” 것이 생성인 것이다. 아낙시만드로스는 아마도 이런 관점에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보상과 벌로 존재세계가 질서 진다고 본 것 같다.

 

2) 무한정자와 아르케

 

문장A2:무한정자에서부터 존재하는 사물들이 생성되고 또한 그 속으로 생성물들이 사라져 버리는 것은 필연적이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끊임없이 새로운 세계가 무한정자로부터 생성되고또 그곳에서 소멸한다고 본 아낙시만드로스의 입장에 따르면무한정자는 영원불멸한 존재로 공간적 시간적으로도 무한한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을 원질로 본 탈레스의 위치가 흔들리게 된 지금우리는 아낙시만드로스가 어떻게 무한정자로 물을 포함한 4대 원소의 생성을 설명하고 있는지 논의하지 않을 수 없다아낙시만드로스는 무한정자를 원질로 보았고그에 의해서 이 개념이 처음으로 사용되었음을 우리는 심플리키오스를 통해서 알고 있다.

아낙시만드로스는 무한정자를 원질로 보고먼저 이것을 다른 원소들과 구별하였고다음으로 4원소들의 중간에 위치하여 서로 대립짝을 이루게 중간자의 역할을 하게 하였다이런 관점에서 우리는 무한정자를 중간자” 혹은 중성자라고 표현되었음을 알 수 있다물론 여기서 여전히 의문으로 남는 것은 4원소들의 대립짝이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대립짝을 나눌 때무게로 대립짝을 나누기도 하지만온도로도 나눈다특히 아리스토텔레스는 이 두 입장을 모두 수용하여 처음에는 무게에 비중을 두고 공기와 물로 대립짝으로 보았다그러나 온도로도 대립짝의 설명이 가능하기 때문에 공기와 불로 대립짝을 삼았다고 한다그리고 마지막으로 무한정자를 이들 대립짝의 중간자” 혹은 원소와 동등자라고 표현하였다는 것이다그러나 왜 이렇게 대립짝을 두 측면에서 모두 나누었는지 아리스토텔레스 스스로도 답을 주지 않았다그러나 우리가 굳이 이것에 대한 답을 찾는다면그것은 아낙시만드로스만이 갖고 있는 무한정자의 특징으로밖에 볼 수 없는 것이다.

그럼 왜 아리스토텔레스는 중간자를 한 번은 공기와 물로 보고 또 한 번은 공기와 불의 대립짝으로 보고 설명하고자 하였는가아낙시만드로스는 무한정자를 4원소의 대립짝으로 중간자로 보지 않고, 4원소 모두의 중간자로 보았다고 가정할 수도 있다그렇다면 이 중간자로서 무한정자는 개념상 혹은 공간상으로만 존재하는 단순한 사고형식일 수도 있다이렇게 단순한 사고형식으로서 중간자를 이해한다면원소의 대립짝은 어떻게 이루어져도 상관이 없다즉 아낙시만드로스에 있어서는 대립짝보다 중간자가 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그것을 중심으로 4원소가 설명되고 있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에 있어서는 중간자의 위치가 아낙시만드로스와 같지는 않다즉 아리스토텔레스는 질료의 문제를 논하면서 이웃하는 질료를 간과할 수 없었고대상들을 설명하면서 4원소를 도입하지 않을 수 없었다이러한 일련의 작업을 위해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아낙시만드로스의 무한정자를대립짝을 이루는 4원소로 설명할 수밖에 없었고대립짝을 나눔에 있어서 원소의 특성에 따라 공기와 불” 그리고 공기와 물”, 이렇게 둘로 나누어 설명한 것 같다어찌되었던 아낙시만드로스의 중간자는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서 처음으로 불안전하긴 하지만과도기적으로 한 번 정의되었다.

아낙시만드로스가 무한정자를 원질로 보았다함은질료적인 측면에서 무한정자는 무한한 어떤 것을 의미하고, 4원소는 한정된 질료를 뜻한다이런 입장을 아리스토텔레스가 그의 질료개념에 적용했다면, “무한한 성질을 가진 어떤 것과 무한성을 나누어서 논의하여야 했을 것이다그리고 4원소 중 어떤 것을 무한성으로 보았다면나머지 원소는 자연히 유한한 어떤 질료에 불과하였을 것이다이런 관점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아낙시만드로스에게 있어서는 아무런 의미가 없었을지도 모르는 4원소의 문제를 대립짝과 연관시켜 살펴볼 수밖에 없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런 입장과 관련하여 우리는 아낙시만드로스의 무한정자에 대한 테오프라스투스 심플리키오스의 다른 입장을 볼 수 있다테오프라스투스에 따르면 아낙시만드로스의 무한정자는 공기 혹은 물 혹은 흙 혹은 기타 다른 어떤 질료를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고 한 반면심플리키오스는 물도 다른 어떤 원소도 아니라고 하였다무한정자에 대한 이 두 사상가의 정의에서도 나타나듯이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미 4원소를 그의 질료의 문제에서 중간자의 의미를 포괄적으로 수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무한정자그것이 무엇이든아리스토텔레스처럼 4원소의 대립짝을 이룬 것이든 아니든탈레스처럼 4원소 중 어떤 것이든 아니든그것은 최소한 아낙시만드로스에 있어서는 중립적중성적 혹은 중간자적인 물질인 것만은 틀림이 없다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이 무한정자가 물과 공기” 혹은 공기와 불의 중간적인 위치에 있던 탈레스와 심플리키오스와 같이 이 모든 원소를 인정하지 않던 아낙시만드로스의 무한정자로서 중간자는 변하지 않는 원질의 다양성에서 공간적인 분리와 결합을 통하여 우주의 개별적 존재를 생성하는 것임에는 틀림이 없다.

 

우리는 지금까지 아낙시만드로스에 있어서 원질로서 무한정자에 대해서 살펴보았다아낙시만드로스에 있어서 무한정자는 무엇보다 물질의 중간자적인 입장에서 설명이 가능하다여기서 우리가 제기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물음은 왜 무한정자인가?’라는 것이다탈레스는 물질을 원질로 보았다하지만 우리가 심플리키오스의 주장을 인정한다면 아낙시만드로스가 사용한 개념 원질은 탈레스와는 다른 의미에서 찾아보아야 할 것이다그러나 탈레스 역시 원질에 대한 확실한 고찰을 하였을 것이고나름 데로 물질에서 찾았을 것이다그럼 왜 아낙시만드로스는 물질에서 원질을 찾지 않고 물질의 중간자적인 위치에 있는 무한정자에서 찾았는가?

생성이 멈추지 않아야하기 때문이라고 우리는 설명할 수 있다물질의 생몰현상을 우리는 부정할 수 없기 때문에존재를 끊임없이 생산해 낼 수 있는 원질을 아낙시만드로스는 원했던 것으로 보인다그렇기 때문에 아낙시만드로스는 바다와 땅을 측량할 수 없는 것이란 의미로 사용한 호머의 πείρων에 개념과 표상이란 측면을 더 강조하고존재물에 한정하여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사실 호머의 아페이론은 신들과의 관계성 속에서 찾아 볼 수 있는데, “죽지 않는이란 의미를 갖고 있다물론 이 개념은 시간 속에서 유한한 존재에 대한 반대개념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즉 호머의 아페이론은 신적인 개념에서 존재의 개념으로 발전한 것이 아낙시만드로스의 무한정자이다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아낙시만드로스의 무한정성은 그리스적인 신의 개념과는 다른오히려 반대의 개념으로 설명될 수 있다.

그리스적인 신의 개념은 결코 설명될 수 없는 것이고불확실한 것이며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발생한 것이다그렇다면 어떻게 아낙시만드로스는 이 개념에서 무한정자의 개념을 발전시킬 수 있었는가? Fränkel은 Chaos의 개념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즉 그는 카오스는 무이며, “카오스의 뒤를 이어” 나타난 아페이론이 존재자와는 반대로 존재를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여기서 우리는 무한정자의 중간자적 입장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다탈레스는 이러한 것을 물질적인 어떤 것으로 보았다면아낙시만드로스는 규정할 수 없는 이러한 원소를 물질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다고 보고그것이 곧 원질임에 틀림없지만규정할 수 없는 아페이론으로 본 것이다.

이 원질로서 아페이론은 무한한 것 혹은 무한정적인 것이다그러나 아낙시만드로스는 아페이론을 결코 무한성안에서가 아니라 무한한 질료안에서 다른 것이 생성된다는 비물질적인 원소의 본질을 주장하는 플라톤이나 피타고라스학파처럼 무한한 것으로 이해하지는 않았다. “무한성은 주개념이 아니라 빈개념이기 때문에, “대상을 의미하며, “속성을 의미하는 것이다그러므로 무한성은 결코 중간적인 위치를 인정하지 않는다이런 관점에서 아낙시만드로스의 아페이론은 결코 무한성이 아니라 무한정자인 것이다

 

3. 아페이론과 아낙시만드로스의 우주론

 

문장B:존재하는 사물들은 그들이 저지른 불의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정당한 벌과 보상으로 정리한다.

 

문장 A’에서 아낙시만드로스는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생명의 근원이 탈레스가 생각했던 것처럼 물도 아니고, 4원소도 아니며불명확한 어떤 물질이라고 주장하였다아낙시만드로스에 의하면 4원소는 한 마디로 한계를 지닌 요소이고따라서 이 요소들을 위해서 지배하는눈에 보이지 않는 초월적인 요소가 있을 것이라고 믿고 그것을 무한정자로 설명하였다이 무한정자에 대한 설명과 규정인 문장 A’는 문장 B’의 이해를 돕기 위한 것으로 보아도 무관할 것이다.

4대 원소 중 어떤 하나가 다른 원소에 대해 불의를 저질렀을 때즉 다른 요소의 영역을 침범했을 때초월적인 요소즉 아페이론은 영역을 침범한 요소를 원래의 자연적 경계 안으로 다시 쫓아버리는 것이다앞에서도 잠시 언급하였지만아낙시만드로스의 단편집 1절은 아주 시적인 표현으로 정의되어 있다뿐만 아니라 신비적인 요소도 함께 묻어 있다특히 그리스의 여러 신과 마찬가지로 기회만 있으면자신과 반대 입장에 있는 요소에 공격을 가하려고 하는 것으로 그의 단편집은 보인다하지만 필연(χρεών)”이니 보상과 같은 표현은 우주에 대한 초월적인 질서를 설명하고자하는 신비적인 욕구가 있음을 추측하게 해 준다.

아페이론을 주장한 아낙시만드로스가 우주와 지구의 관계를 어떻게 설명했는지 우리는 잘 알고 있다그가 아페이론을 필연적인 것으로 본 것은 아페이론이 지구와 우주의 모든 것을 감싸 안고 지탱해 준다고 믿었기 때문이다그러므로 우리는 그를 신비주의 철학자인 동시에 우주적인 철학자라고 부른다.

문장 A”에서 가장 중요한 단어를 필연으로 본다면, “문장 B”에서는 보상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필연적으로 아페이론이 존재할 수밖에 없다면, 4원소는 원질에 의해서 보상을 받아야 한다아낙시만드로스는 지구는 마치 돌기둥과 같다고 하였는데, “높이 보다는 지름이 엄청나게 큰마치 둥근 케이크 같은 모습으로 우주 중심의 공기에 떠 있다고 하였다이 지구는 아페이론의 무한한 운동의 결과로 생성된 것이다.

우리가 아낙시만드로스의 우주론을 논하기 위해서 먼저 규정하여야 할 것도 누구에 의해서 그의 사상이 전해지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그가 자신의 우주론에 관해서 직접 남긴 내용은 지구는 마치 돌기둥과 같다는 것뿐이다그 외 모든 내용은 다른 사상가들에 의해서 철학사에 남아 전해지고 있을 뿐이다그리고 우리에게는 그의 사상을 단편적으로나마 전해준 테오프라스투스와 심플리키오스가 있다그 외에 빼놓을 수 없는 사상가는 힙폴리토스(Hippolytos)와 위(플루타르크(Pseudo-Plutarch)이다이 두 사상가는 사실상 테오프라스투스와 심플리키오스 사이에 가교 역할을 하였다.

우리는 아낙시만드로스의 우주론이 아리스토텔레스와 그 외 몇몇의 철학자에 의해서 전해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힙폴리토스와 플루타르크가 없었다면아낙시만드로스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이 오늘날까지 전해지지 않았을 수도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힙폴리토스와 플루타르크는 아낙시만드로스에 대한 테오프라스투스의 입장이 심플리키오스에게 까지 전해질 수 있게 도왔다특히 플루타르크는 아낙시만드로스에 대한 테오프라스투스의 입장을 잘 정리하였다플루타르크는 몇 권의 저서를 남긴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특히 기상학에서 아낙시만드로스의 생애와 관련된 내용을 서술하였는데이 저술에 아낙시만드로스의 우주론에 관한 중요한 내용이 담겨 있다.

플루타르크에 의하면 먼저 4원소 중에서 차가운 것(ψύχρά)”과 뜨거운 것(θερμή)”이 아낙시만드로스의 아페이론에 의해서 분리된다고 하였다.

 

태초에는 무한의 물질인 아페이론만이 존재했는데 이어서 뜨거움과 차가움이 분리되어 뜨거움은 우주의 바깥쪽에차가움은 중심에 자리를 잡았고뜨거움은 건조함을 차가움은 습함을 낳았다

 

분리된 두 대상은 회전운동을 시작하고원심분리 현상에 의해서 4원소 중 뜨거운 것’()은 차가운 것’(공기둘레를 돌게 되는 것이다회전운동을 통해서 뜨거운 것과 차가운 것이 질서를 잡게 되면차가운 것도 서로 분리되어 각자의 위치를 갖게 된다회전운동에 의해서 역시 차가운 것 중에서 무거운 흙이 가운데에 놓이고 그 주위를 물이 띠를 이루듯 돌며그 밖으로 공기가 둘러싸고 있다그 결과 흙이 가장 가운데에 놓이고공기불의 순서로 4원소가 자리를 잡게 된다.

4원소는 계속 회전운동을 하기 때문에거대한 원 모양의 환대를 이루고 있으며그 가운데 지구가 마치 원통 모양처럼 놓여 있는 것이다이 지구는 어떤 것에 의해서도 지탱되고 있지 않으며환대의 가장 중심점에 놓여 있어서 모든 것과 같은 거리를 유지하고 있다. “지구가 어느 쪽으로도 떨어지지 않는 이유는 우주의 정 중앙에 있기 때문에어떤 한 방향을 선택해야 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라고 아낙시만드로스는 주장하고 있으며지구라는 원통의 두께는 지름의 1/3정도이고 돌로 이루어져 있다고 믿었다.

아낙시만드로스의 우주론 역시 그가 직접 남긴 사상이 아니고역사가들에 의해서 전해지고 있지만일식을 예견한 탈레스에 비해 공기층의 구멍이 막힌 현상이 일식이라고 설명한 아낙시만드로스의 사상에 더 큰 매력을 느낄 수 있다그렇기 때문에 그의 우주론에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중요한 생각을 찾아 볼 수 있다첫 번째 주요 사상은 지구가 물질적인 지지대를 갖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그리스로마 신화에서 아틀라스가 지구를 바치고 있다는 생각 이후많은 천문학자들은 중세까지 지구의 지지대를 주장하면서지구의 고정성을 설명하려는 의무감에 쌓여 있었다.

지구의 비고정성을 주장한 아낙시만드로스가 물론 지구의 자전을 주장한 것은 아니다그러나 지지대라는 개념이 지구의 고정성에 대한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이 아니라오히려 더 문제를 복잡하게 한다고 판단한 그는, 4원소가 회전하는 환대를 이루고 있다는 입장을 과감하게 받아 드려 지구가 중앙에 위치한다고 주장함으로 지구의 비고정성을 주장한 것이다. 4원소가 필연적으로 존재하는 아페이론의 보상으로 존재하게 되었고이 4원소는 회전을 통해 환대를 이루어지구를 고정시키는 원심작용을 계속함으로 지구를 고정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다.

두 번째 새로운 사상은 아낙시만드로스는 우주론을 설명하면서 가정적 실체를 내포하고 있는 이론에 따른 설명방식을 취하고 있다는 것이다지구를 중심으로 공기의 환대층이 있고이 공기의 층은 완전히 밀봉된 것이 아니라숨을 쉬기 위한 숨구멍이 있다그리고 그 밖으로 불의 환대층이 있다우리 인간은 공기 환대층의 숨구멍으로 불의 환대층 전체를 보는 것이 아니라 불의 일부분만 보게 되는 것이다이렇게 공기층의 숨구멍을 통해서 보여지는 것이 달별 등이다.

우리 인간은 환대층 전부를 보지 못하기 때문에 환대층은 일종의 가상 내지 가정적 실체에 불과한 것이다이런 관점에서 우리가 던질 수 있는 의문은 왜 아낙시만드로스는 환대로 설명하는가?’이다즉 불이나 공기를 설명하면서 지구를 설명하는 것처럼 단순한 방법에 만족하지 않고보다 복잡한 환대로 설명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우리는 다시 플루타르크의 입장으로 돌아가야 할 것 같다그는 아페이론에 의해서 먼저 4원소 중에서 차가운 것과 뜨거운 것이 분리된다고 하였다보다 정확히 표현하면 차가운 어떤 생산물과 뜨거운 어떤 생산물이 분리된다는 것이다여기서 우리는 생산물(γόνιμον)”에 대해서 생각해 보아야 할 것 같다.

나누어진’ 무엇은 대립물이 아니라 생산물(γόνιμον)이다이 나누어짐은 균열이 아니라분할이다.”

 

아페이론에서 4원소가 차가운 것과 뜨거운 것으로 완전히 분리되었기 때문에, 4원소도 각각 완전히 분리되어 존재한다아마도 아낙시만드로스는 이렇게 4원소가 어떠한 것에도 섞여 있지 않고완전히 분리된 것을 나타내기 위해서 환대의 개념을 도입한 것 같다.

플루타르크의 입장에 따라 아낙시만드로스의 두 번째 우주론에 관한 사상을 살펴보면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물체들은 이미 농축되어 중심을 이루고 있는 지구를 향하여 움직이고 있다이때 지구만 보면 어떻게 될까?

지구도 농축된 무거운 물체이기 때문에모든 물체는 가장 무거운 중심부를 향하여 움직이고 있을 것이다여기서 아낙시만드로스도 지구 외에 이미 농축된 물체로 해와 달이 지구로 향해 움직이든지아니면 반대로 지구가 그 쪽을 향해서 움직여야 한다고 생각하였다그러나 이렇게 될 어떠한 장소도 보이지 않았기 때문에아낙시만드로스는 원통 모양의 지구 외관에도 불구하고 달과 태양이란 환대로부터 같은 거리에 놓여 있다고 진정으로 믿었던 것이다특히 이러한 믿음은 지구 그리고 달이 일직선상에 놓일 때즉 월식일 때 더더욱 확신하였을 것이다.

우리가 살펴 본 아낙시만드로스의 추측이 사실이라면그는 이미 학문의 이론적인 설명의 본질을 파악하고 있었다고 보아도 될 것이다일반적으로 우리는 관찰을 설명하고관찰로 일반화된 법칙이나 자연의 규칙성을 이야기한다이때 관찰된 법칙에 따른 자연현상의 모순점이 없음을 증명하기 위해서 우리는 귀납적인 방법을 동원하여 관찰되지 않은 실체를 가정하고그것에 대한 결론을 진리로 받아들인다.

탈레스도 일식을 예언하고풍작과 흉작을 예언하였다고 철학사에서 서술되고 있다이것 역시 관찰에 의한 방법임에 틀림이 없을 것이다그러나 떨어지지 않은 달과 해가 낙하하지 않는다는 것을 관찰하여현상으로 보고 관찰되지 않은 실체인 지구를 두르고 있는 환대를 가정한 아낙시만드로스의 관찰과는 다르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귀납적인 방법이 오늘날 과학적인 사고에도 필수적임을 감안할 때탈레스와는 다른 방법에서 관찰을 시도한 아낙시만드로스를 귀납적인 사고의 창시자였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아낙시만드로스의 우주론에 대한 두 가지 이론즉 지구의 비고정성과 가정적 실체이론은 그가 신비주의 철학자와 우주론적인 철학자로 불리게 된 가장 큰 이유일 것이다지구를 돌고 있는 원과 같은 띠이것은 원심력으로 비고정적인 지구를 고정된 상태로 묶을 수 있는 힘이며동시에 가정적 실체 구실을 하였다당시까지만 하여도 신비주의와 신화주의에 얽매여 있던 사상가도 아낙시만드로스의 이와 같은 과학적인 사상이나 특성을 파괴할 어떤 반론도 갖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그의 이론은 더더욱 과학적인 특성으로 받아들여졌던 것이다.

아페이론이란 필연적인 것으로부터 보상이 이루어진 것이 곧 4원소에 의한 우주이다이 우주의 중심에 놓여 있으면서 어떤 지지대도 필요 없는 실체가 곧 지구인 것이다이런 관점에서 지구는 아낙시만드로스에 의해서 최초로 과학적인 사고방식에 따라서 귀납적으로 관찰되었다고 할 수 있다.

 

 

4. 나오는 말

 

우리가 일반적으로 원질이라 함은 그로부터 만물이 생겨나게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탈레스의 이나 아낙시만드로스의 무한정자나 우리는 둘 다 원질이라고 할 수 있다그리고 탈레스도 아낙시만드로스와 같이 관찰을 통해서 귀납적인 사고를 한 철학자임에 틀림이 없다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탈레스가 물을 만물의 원질로 말했다고 해서 반론을 제기할 수 없다뿐만 아니라 이런 관찰을 통한 귀납적인 사고로 세계를 설명하였기 때문에 탈레스 이후 철학자들을 우리는 신화적 사고에서 벗어났다고 한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아낙시만드로스의 무한정자도 탈레스의 물과 다른 것이 전혀 없는 것이다그러나 우리는 이 두 철학자 사이에서 분명한 차이를 찾는다면 두 사람이 남긴 내용이다어떤 이유에서인지 모르지만 아낙시만드로스와는 다르게 탈레스의 단편집은 남아 전해지는 것이 없다물론 두 철학자의 사상은 단편집 외에도 여러 철학자의 단편집 속에 남아 전해지고 있다그것을 인정하기에 우리는 탈레스의 물을 아낙시만드로스의 무한정자와 구별하고그의 주장의 중요성을 인정한다.

그리스의 정의” 개념과 관계있는 아낙시만드로스의 보상은 곧 자연법사상이다이것은 그의 단편집 1절 후반부(문장 B)에 분명히 나타나 있다물론 이런 단편적인 내용이나 문장을 갖고 그의 세계관 내지 우주관을 논의하는 것은 아주 위험한 것이다그러나 신화에 대한 합리화 사상과 신화 자체의 자연법적인 개념을 내포하고 있다고 믿고탈레스의 원질 개념이 흔들린다고 가정한다면우리는 철학과 과학의 출발점을 아낙시만드로스에서 찾을 수밖에 없다.

 

아낙시만드로스는 단편집에서 아페이론에서(문장 A1) 모든 존재들이 생성되고, 그곳으로 사라져 버리는 것은 필연적이며(문장 A2), 그것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벌과 보상을(문장 B) 받는다고 하였다. 결국 아페이론이란 전제에 의해서 존재의 생성과 소멸이 있으며, 우주가 존재하게 된다는 결론이 이끌어져 나온다. 여기서 우리는 다시 한 번 “무한정자”에 대해서 두 가지 질문을 던질 수 있다. 첫 번째 질문은 ‘왜 무한정자는 무한정적이며, 무한적인가?’ 하는 것이다. 두 번째 질문은 ‘왜 아낙시만드로스는 원질을 확실한 어떤 물질이나 특성을 가진 것으로 설명하지 않고, 무한정적인 것으로 하였는가?’하는 것이다.

당시 고대 사상가들은 현존하는 생성이 하나도 빠짐없이” 남아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혹은 과잉 생성의 억제를 위해서 그리고 계속적인 생성이 쇠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무한정적인 표현을 사용하였다는 것이다아낙시만드로스 역시 이런 당시의 표현을 자신의 원질로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두 번째 질문은 화학적이고물리적인 원소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아낙시만드로스는 4원소를 물질적 질료로 받아들였지만구별하지 않고 사용하였다단지 단순한 의미에서 무한정적인 것을 설명하고자 하였던 것이다그렇기 때문에 원질이 꼭 어떤 물질적이거나 특성을 가질 필요가 없었던 것이다.

실제적으로 우리가 무한정자를 논의할 때시간과 공간의 입장을 모두 받아들여 시간적인 영원성과 공간적인 크기를 함께 논의하여야 한다사실 아낙시만드로스에 있어서 원질로서 아페이론은 시간적인 의미를 가진 ‘ἄπειρος와 공간적인 의미 άπείρων을 모두 갖고 있다즉 시간적으로 영원하며 공간적으로 무한한 것으로 무한정자를 아낙시만드로스는 생각하고 자신의 원질로 삼았던 것이다그렇기 때문에 원질인 아페이론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필연적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시간적인 영원성이 필연적이라면공간적으로 끝이 없는 보상은 무엇을 의미하는가아페이론은 항상 중간자적 입장에서 사물을 균형 잡아 준다고 하였다이 힘은 신의 냉혹함과 인간의 정의 사이에서 항상 냉정하게 중간을 지키고 있는 어떤 힘이다이러한 힘은 플라톤 철학에 가장 중요한 개념이었던 정의” 개념과 일맥상통한다플라톤은 정의를 벗어난 불의는 어떤 경우에도 용서받을 수 없다고 하였다물론 이 사상은 이미 인간의 도덕적인 입장으로 빠진 후의 이야기다그렇다면 아낙시만드로스에 있어서 중간자는 무엇인가?

아낙시만드로스는 특히 합리주의적인 철학과 귀납적인 과학을 기틀로 자신의 원질론을 주장하였고그것을 바탕으로 우주론을 정립하였기 때문에지지대가 없는 지구가 그 만큼 견고했던 것처럼 그의 학문적인 이론배경은 가정적 실체이지만 오늘날까지 굳건히 지켜지고 있는 것이다

 

서정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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