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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상(郭象, 252-312)/곽상

곽상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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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은 스스로 그러한 것이다


곽상의 자득에 대한 주장은 그의 독특한 자연관에서 비롯된다. 주의할 점은 여기에서 말하는 자연은 우리가 눈으로 보고 접하는 대상으로서의 자연이라기보다는, 문자 그대로 '스스로 그러함(自然)'의 의미를 지닌 자연이라는 점이다. 곽상에 따르면 만물은 어떤 초월적인 창조주나 다른 존재의 힘으로 생겨난 것이 아니라, 생겨날 수밖에 없도록(필연성) 조건이 맞아 떨어져 저절로 생겨난 것이다. 이러한 곽상의 주장을 독화론(獨化論)이라 일컫는다. 어떤 사물 A가 B의 원인이 된다면 B는 스스로 그러한 것이 아닌 존재, 즉 자연이 아닌 타연(他然)이 된다. 곽상은 그러한 타연을 부정했던 것이다.

*만물은 평등하다


이러한 독화론은 장자가 말하는 만물의 평등성, 즉 제물(齊物)에 대한 강조로 이어진다. 곽상은 '천지만물은 각자 자신의 몫을 담당하여 자득한다는 점에서 같기 때문에, 옳은 것도 없고 그른 것도 없다'고 말한다. '자신의 타고난 본성에 만족하면 대붕이라 해서 작은 새에 대해 스스로 귀하다 여길 것도 못되고, 작은 새라 하여 드넓은 창공을 갈망할 필요도 없다. 크고 작음의 차이는 있지만 각자의 본성대로 유유히 노닌다는 점에서 차이는 없다.'

자득과 독화를 강조하는 곽상의 입장에서 보면 무에서 유가 나온다는 노자의 사상은 옳지 못하다. 무에서 유가 나온다면 유는 무라는 다른 것의 규정을 받는 셈이 되어, 결국 타연이지 자연이 아니다. 곽상은 이렇게 말한다. '노장이 무를 제창한 것은 왜일까? 그것은 사물을 낳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는 것, 즉 사물은 그 자체 안에 있는 근거에 의해 스스로 생겨난다는 것을 분명하게 하기 위해서였다.' 곽상에 따른다면 만물이 각자의 본성을 다하는 것 이외의 별다른 도(道)는 없다. 개체 하나 하나가 타고난 그 자체로 자족적이며 완전한 존재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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