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노자의 이상국가

반응형

 

이상사회

 

사람이 살아 있을 때는 부드럽고 따뜻하나 죽으면 굳고 차가워진다. 그러므로 굳고 차가운 것은 죽음의 길이고 부드럽고 따뜻한 것은 삶의 길이다. 딱딱한 나무가 부서지기 쉬운 것처럼 굳은 무기는 부서질 것이고 강대한 자들은 그 자리에서 거꾸러질 것이다. 부드럽고 유순한 자는 일어설 것이다. 

 

천하에 물보다 유약한 것은 없다. 약이 강에 이기고 유가 강에 이긴다. 천하는 이를 알지만 아무도 행하지 않는다. 

 

옛날 사람들은 도에 스스로 맞도록 하고 미묘하고 투철한 지혜를 가졌다. 그러나 순종할 줄 알았고 겸손했다. 몸가짐은 단순하고 순수했다. 마음은 확 트인 골짜기처럼 넓고 깊었다. 의견은 물처럼 공평하고 관대했다. 

 

도를 잃으면 덕이 생기고 덕을 잃으면 인간성이 생기고 인간성을 잃으면 의가 생기고 의를 잃으면 예가 생긴다. 예절의 여러 규칙은 충성이 없고 신의가 없다. 유교가 퍼지는 것은 그렇게 된다. 지식은 헛되고 행동은 불필요하고 부귀는 무가치하고 욕망은 해롭다. 이런 것들은 인간의 선택이지 자연적으로 자라나는 것은 아니다. 사람이 자연에 충실하면 자연은 행복으로 이끈다. 인위적인 지식과 욕망이 우세하면 타락으로 이끈다. 

 

오색은 눈을 멀게 한다. 오음은 귀를 먹게 한다. 오미는 입을 상하게 한다. 사냥은 마음을 발광케 한다. 재물은 몸가짐을 방해한다. 성인은 이것들을 버리고 자연을 취한다. 현인은 어리석은 무리들의 과오를 범하지 않기 위해 욕망에서 벗어나고 보석을 탐하지 않고 학식을 얻지 않는다. 

 

 

정치

 

나라에서 제한과 금지가 많을 수록, 백성들은 불행해 진다. 백성들이 예리한 무기를 많이 갖고 있을 수록 나라는 곤란하다. 백성들이 술채과 꾀를 갖고 있을 수록 해로운 음모를 꾸며낸다. 법과 명령이 많을 수록 도적이 들끓는다. 

 

지혜를 추방하고 지식을 버려라. 인도적인 마음씨를 추방하고 의를 버려라 그러면 백성은 다시 효도하고 인정을 베풀 것이다. 기술을 추방하고 이득을 버려라. 그러면 절도와 강도가 없어질 것이다. 사람의 마음은 비우고 배를 채워라. 의지를 약하게 하고 뼈를 억세게 해라. 백성들을 욕망이 없게 하고 능청맞지 않게 해라.

 

과세가 많으면 백성들의 형편이 어렵다. 간섭을 많이 하면 백성들을 다루기 어렵다. 백성들의 걱정이 많기 때문에 죽음을 거는 것이다. 백성들은 무지하게 두어야 한다. 단순함과 순진함은 모든 사람이 간직해야 할 성정이다. 

 

광대한 나라를 마치 작은 물고기를 요리하듯 다스려라. 왕이 아무 일도 하지 않으면 백성들은 스스로 개혁할 것이고 왕이 고요하면 백성들은 스스로 외로울 것이다. 왕이 노력하지 않으면 백성들은 스스로 부유해 질 것이고 왕이 욕망을 가지 않으면 백성들 스스로 단순하고 정직할 것이다. 

 

이상 국가는 작고 백성의 수도 얼마되지 않는다. 소유할 수 있어도 도구나 기구를 사용하지 않는다. 모험을 피하고 먼 곳으로 이사하지 않는다. 수레와 배가 있으나 타지 않고 싸울 무기가 있어도 과시하지 않는다. 자신들의 음식에 만족하고 지금 소유한 의복에 만족하며 집에서 화평하고 형편을 행복하게 여긴다. 이웃은 가까워 다른 집의 개나 닭이 짓는 소리를 들을 수 있지만 해가 다가도록 왕래를 생각지 않는다. 

 

 

눈에비친햇빛

반응형